미국 델타항공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 지분 매입에 나섰다. KCGI(강성부 펀드)와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게 강력한 원군(援軍)이 등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.
델타항공은 20일 한진칼 지분 4.3%를 매입했다고 발표했다.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최고경영자(CEO)는 “양국(한·미) 규제당국의 허가가 나오는 대로 한진칼 지분율을 10%까지 높일 계획”이라고 말했다.
델타항공은 남극을 제외한 세계 모든 대륙에 325개 노선을 운항하는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다. 한진그룹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 함께 19개 글로벌 항공사 동맹체인 스카이팀을 결성하고 있다. 양사는 양국 간 직항 13개 노선과 370여 개 지방도시 노선을 함께 운항하는 조인트벤처(합작사)도 운영 중이다.
델타항공은 20일 한진칼 지분 4.3%를 매입했다고 발표했다.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최고경영자(CEO)는 “양국(한·미) 규제당국의 허가가 나오는 대로 한진칼 지분율을 10%까지 높일 계획”이라고 말했다.
델타항공은 남극을 제외한 세계 모든 대륙에 325개 노선을 운항하는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다. 한진그룹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 함께 19개 글로벌 항공사 동맹체인 스카이팀을 결성하고 있다. 양사는 양국 간 직항 13개 노선과 370여 개 지방도시 노선을 함께 운항하는 조인트벤처(합작사)도 운영 중이다.
바스티안 CEO는 “아시아·태평양지역 항공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두 회사가 협력을 공고히 해야 한다”고 말했다. 이번 델타항공의 한진칼 지분 매입은 최근 KCGI로부터 경영권 위협을 받고 있는 조 회장을 지원하는 조치로 항공업계는 분석했다.
조 회장을 포함한 한진가(家)의 한진칼 지분율은 28.93%다. KCGI는 15.98%까지 보유 지분을 확대했다. 지난 4일에는 조 회장 아버지인 고(故) 조양호 회장의 퇴직금 지급의 정당성을 문제 삼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경영권을 위협하고 있다.
조 회장을 포함한 한진가(家)의 한진칼 지분율은 28.93%다. KCGI는 15.98%까지 보유 지분을 확대했다. 지난 4일에는 조 회장 아버지인 고(故) 조양호 회장의 퇴직금 지급의 정당성을 문제 삼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경영권을 위협하고 있다.
경영권 위협받던 조원태 '우군' 얻었다
델타항공이 한진칼 지분 4.3%를 매입하면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(44) 등 오너가(家)의 경영권 확보가 한층 쉬워질 전망이다. 조양호 회장과 조원태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(28.93%)에 델타항공 지분이 더해지면서 한진칼 지분 33.23%를 확보하게 됐다. 한진그룹 경영권을 위협해온 KCGI(강성부 펀드) 지분(15.98%)의 두 배를 웃돈다. KCGI가 델타항공이 매입한 한진칼 지분 4.3%를 매입하려면 이날 종가(4만400원) 기준 1030억원이 든다. 델타항공이 발표한 대로 한진칼 지분율을 10%까지 높일 경우 한진 오너가의 우호지분율은 38.93%에 달해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끝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.
델타항공이 한진칼 지분 매입 배경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대한항공과의 협력관계를 고려할 때 조원태 회장 등 한진 오너가의 우호세력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. 델타항공은 대한항공이 참여해 2000년 출범한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 멤버로 한진그룹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. 2018년 5월엔 대한항공과 조인트벤처(합작사)를 설립하기도 했다. 항공사 간 조인트벤처는 두 개 이상의 항공사가 마치 한 회사처럼 출발·도착 시각 및 운항편 조정을 통해 스케줄을 최적화하고, 마케팅·영업활동을 공동으로 펼치는 가장 높은 수준의 협력 단계로 꼽힌다.
델타항공이 한진칼 지분 매입 배경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대한항공과의 협력관계를 고려할 때 조원태 회장 등 한진 오너가의 우호세력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. 델타항공은 대한항공이 참여해 2000년 출범한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 멤버로 한진그룹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. 2018년 5월엔 대한항공과 조인트벤처(합작사)를 설립하기도 했다. 항공사 간 조인트벤처는 두 개 이상의 항공사가 마치 한 회사처럼 출발·도착 시각 및 운항편 조정을 통해 스케줄을 최적화하고, 마케팅·영업활동을 공동으로 펼치는 가장 높은 수준의 협력 단계로 꼽힌다.
델타항공이 한진칼 지분 매입에 나선 것은 조원태 회장 등 오너가가 상속세 문제로 추가 지분 확보가 쉽지 않은 점도 배경으로 꼽힌다. 2600억원에 달하는 상속세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조원태 회장(2.34%)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(2.31%), 조현민 한진칼 전무(2.30%) 등이 한진칼 지분을 매각할 경우 KCGI에 그룹 경영권을 빼앗길 가능성도 제기돼 왔다. 경영계 관계자는 “델타항공이 대한항공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한진칼 지분 매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”며 “KCGI의 셈법이 복잡하게 됐다”고 말했다.